여자 방광염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

여자 방광염 증상 

소변이 마려울 때 참는 습관이 있는 분들을 자주 보곤 합니다. 소변은 인체의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으로 신호가 왔을 때 바로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방광염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저장되는 장기입니다. 이런 방광에 인체에 유해한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증식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은 특히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는데, 통계자료에 따르면 성인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방광염을 한 번 이상 겪어 본다고 합니다. 방광염 전체 환자의 90%가 여성이라고 하니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 잘 걸리는 이유를 알아봐야겠죠?

 

 

여자 방광염 원인

대부분의 방광염은 대장균,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입니다. 특히 별다른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까지 올라가 증식할 때 생깁니다. 이런 급성 방광염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아 세균이 방광까지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질과 항문이 가까워 항문에서 나온 세균이 질을 통해 요도로 들어가고 방광까지 이동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초기증상은?

방광염이 걸렸을 땐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합니다.

 

1) 요의

2) 복부 통증

3) 소변에 혈액이 묻어 나옴

4) 소변의 색이 탁함

5) 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남

6)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심함

 

방광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 진단을 먼저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방광염은 소변검사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방광염과 질염의 증상이 비슷할 수 있어 질 분비물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에 걸렸다면 항생제를 통한 치료가 보편적입니다. 대부분의 방광염은 항생제로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재발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최소 3개월에서 6개월간은 항생제를 복용하며 방광 안에 자리자은 세균을 확실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여자 방광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06/25 - [건강정보] - 전립선염 증상 반드시 알아보기

 

전립선염 증상 반드시 알아보기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은 방광 밑의 생식기관으로 남성에게만 있는 분비기관입니다. 전립샘이라고 하기도 하며 정액의 30%를 생산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나머지 정액은 정낭에서 생산된다고

hot-news7.tistory.com

2020/03/12 - [건강정보] - 유방 찌릿찌릿 가슴통증 왜그럴까

 

유방 찌릿찌릿 가슴통증 왜그럴까

유방 찌릿찌릿 가슴통증 왜 그럴까 유방암의 발생률은 여성 10만 명 당 62.6명으로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방암 환자는 40세~49세가 전체 환자의 40%, 50세~59세 환자가 37%로 중년

hot-news7.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