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에 좋은 음식

입냄새의 원인 

 

충치나 치조농루 등 직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호흡기 계통이나 위장병으로 인해서도 입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입냄새의 원인부터 찾아내어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공복일 때나 잠자리에서 일어난 뒤 입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구강 활동이 정지되어 타액 분비가 줄어들고 세균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계속 말하는 것이 좋고, 분명한 원인이 없는 경우 신경성일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에 좋은 음식

 

 

딸기 

<잇몸에 피가 날 때나 구취에 좋다>

 

딸기에 들어 있는 자일리톨은 입 안을 상큼하게 해 주므로 구내염에 잘 걸리거나 잇몸이 곪고 구취가 심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잇몸도 튼튼하게 해 주고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고, 혈색도 좋게 해 줍니다. 

 

광나무잎

<위장병으로 생긴 입냄새에 좋다>

 

광나무의 잎은 위를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위장의 병으로 인해 생기는 입냄새를 제거해 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장애가 생기면 혀 위에 두꺼운 설태가 끼는데 이럴 때 광나무잎을 껌 대신 씹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열흘 정도 씹으면 설태가 없어지고 입냄새가 사라져 입 안이 상큼해집니다. 광나무잎을 씹으면서 그 즙을 삼키면 공복 시 위통도 가라앉습니다.

 

 

녹차잎

<항균 작용이 있다>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에는 항균 작용이 있어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충치균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의 수렴 작용도 있어 소화를 촉진해 주므로 위장이 나빠 입냄새가 나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입냄새가 날 때는 녹차를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석류주스

<신맛이 입냄새를 없애준다>

 

석류는 인후가 붓고 아플 때나 잇몸에 출혈이 생겼을 때에도 좋지만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특유의 새콤한 맛이 입냄새를 없애 주므로 구충제로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남천잎 달인 즙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은 후 마신다>

 

남천잎에는 음식물의 부패를 막아 주는 성분이 있는데 남천에 들어 있는 특수 성분이 열과 수분에 닿으면 해독 작용이 있는 시안화수소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남천잎의 이런 성질이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며 마늘이나 부추같이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은 후 나는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구기자뿌리

<입냄새를 줄여 준다>

 

'지골피' 라는 약명으로 불리는 구기자뿌리껍질을 달여 그 즙으로 입을 여러 번 헹궈내면 구취가 줄어든다. 내부 장기에 이상이 있을 때 입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이럴 때 구기자 뿌리껍질을 달여 마셔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없애는 식습관 

 

  • 간식은 금하고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 급하게 먹거나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 오후 8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 음식을 먹을 때는 꼭꼭 싶어서 먹고 많이 씹을수록 타액이 많이 나와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타액이 충분히 나올 때까지 여러 번 씹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만예방에 좋은 고추와 감기예방에 좋은 꼬투리완두  (0) 2019.11.04
혈압에 알아보자  (0) 2019.10.17
불면증에 좋은 음식  (0) 2019.09.04
통풍에 좋은 음식  (0) 2019.09.04
바이러스의 구조  (0) 2019.08.1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