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예방에 좋은 고추와 감기예방에 좋은 꼬투리완두

캡사이신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고추

고추는 매운맛을 살리는 양념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매워서 많이 먹지 못하므로 영양소보다는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의 효과를 활용합니다. 매운 고추를 먹으면 몸이 따듯해지는데 이는 캡사이신이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캡사이신이 뇌에 있는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체지방이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렇지만 캡사이신에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돋우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다른 식재료를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추는 껍질이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을 선택하고 홍고추는 붉은색으로 매운맛이 있습니다. 말리지 않은 고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고추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B-카로틴과 비타민 C, 그리고 혈관을 부드럽게 만드는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단백질과 비타민 C의 소모가 많아지므로 평소에 많이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칼륨과 비타민B1은 땀으로 빠져나가므로 여름에 특히 신경 써서 섭취해야 합니다. 

 

칼로리 : 96kcal

제철 : 8~10월(홍고추) 

보관 : 완전히 건조시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꽈리고추 

고추의 변이종이고 전체적으로 녹색을 띠며, 단맛이 있어 맵지 않습니다. 

 

청양고추

한국에서 재배되는 고추 중 가장 매운 품종 중 하나이며 청송과 영양의 첫자를 따서 이름을 지었습니다. 

 

신경통이나 근육통에는 고추 목욕이 좋다

고추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데, 이런 고추의 효과를 직접 먹지 않고도 느낄 수 있습니다. 2~3개의 고추를 잘게 썰어서 거츠로 싼 다음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신경통이나 근육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 너무 많이 넣으면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고추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꽈리고추 + 닭고기 =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예방과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꽈리고추 + 베이컨 = 베이컨에는 비타민B1이 함유 되어 여름에 더위 먹는 것을 예방합니다. 

 

감기 예방과 피부 미용에 좋은 꼬투리완두

완두콩의 어린 코투리를 먹는 꼬투리 완두는 콩의 비타민B1과 단백질, 녹황색 채소의 B-카로틴과 비타민C 등을 모두 갖춘 영양 풍부한 채소입니다. 특히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를 예방하고, 콜라겐 생성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B-카로틴과 함께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도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을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요리에 장식으로 곁들여도 좋지만 데쳐서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완두콩을 요리할 때 비타민C는 물에 잘 녹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살짝 데쳐야 합니다. 아삭아삭한 느낌도 즐기고, 비타민 C도 섭취할 수 있으므로 1석2조입니다. 데칠 때 소금을 조금 넣으면 선명한 녹색이 유지되어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와 칼슘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많이 소모되므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을 생성하는 비타민C와 피부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은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고 비타민B1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단백질은 스트레스를 견디는 힘을 길러주므로 함께 섭취하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칼로리 : 36kcal

제철 : 4~5월

보관 :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거나 데친 다음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합니다. 

 

그린피스 

완두의 덜 익은 열매를 수확한 것으로 꼬투리는 버리고 콩만 먹습니다. 통조림이나 냉동제품은 연중 구입할 수 있고, 제철인 봄~초여름에는 싱싱한 콩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협완두 

꼬투리가 큰 편이고, 꼬투리째 먹을 수 있습니다. 

 

꼬투리완두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꼬투리완두+작은새우= 작은새우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 꼬투리 완두와 같이 먹으면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꼬투리완두+달걀= 달걀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거칠어진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꼬투리완두+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단백질, 비타민B1이 함유되어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기능강화에 좋은 음식  (0) 2019.11.08
동맥경화와 고혈압예방에 좋은 음식  (0) 2019.11.06
혈압에 알아보자  (0) 2019.10.17
입냄새에 좋은 음식  (0) 2019.09.05
불면증에 좋은 음식  (0) 2019.09.0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