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달맞이꽃은 바늘꽃과의 두해살이풀로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인 귀화식물입니다. 다른 두해살이풀과 마찬가지로 겨울에는 로제트의 상태로 월동하며 7월이 되면 노란 꽃을 피웁니다. 달맞이꽃은 길을 거닐다 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달맞이라는 이름은 밤에 꽃을 피우는 모양을 따서 지어진 거라고 합니다. 달맞이 꽃은 예전부터 약용으로 널리 쓰였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달맞이꽃 종자유란?

우리나라에서 달맞이꽃을 약용으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기름을 짜내는 것입니다. 달맞이꽃의 종자유(씨앗)로부터(씨앗) 기름을 짜내면 감마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감마 리놀렌산은?

감마 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일부로 우리 몸에 들어와서 생리활동을 돕는 유용한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도 감마 리놀렌산의 의약적 기능을 인정했습니다. 감마 리놀렌산의 대표적인 기능은 1. 필수지방산 공급원 2. 생리활성물질 3. 콜레스테롤 개선 4. 혈행 개선 입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필수지방산 공급원

필수지방산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불포화지방산들로 리놀렌산, α-리놀렌산, 아라키돈산 등이 있습니다. 필수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생리활성을 담당하는 포로스타글란틴이라는 물질의 생성을 돕습니다. 포로스타글란틴은 혈압조절, 혈소판응집, 자궁수축, 위액분비, 동맥 수출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생리활성물질

생리활성물질은 신체 내에서 호르몬 조절이나 면역기능 증진, 항산화 작용 등을 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특히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을 따로 ‘파이토케미칼’, ‘파이토케미컬’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콜레스테롤개선

콜레스테롤은 뇌, 근육, 피부, 각종 장기 등 모든 세포에 필요한 물질로 세포막과 미엘린의 주요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전이 생겨서 심장질환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의 감마 리놀렌산은 이런 콜레스테롤 높은 수치를 조절해주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혈행개선

혈행이란 말이 생소하실 텐데요 혈행은 혈액 순환을 말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의 감마 리놀렌산은 혈관 안에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혈전,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