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마시는 방법과 효능

물은 모든 성분의 기본 성분으로서 체조직을 구성하는 성분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신체의 약 70%를 차지하는 물은 혈액의 90%를 차지합니다. 체내에서 사용된 물은 땀으로 피부를 통하여 입김은 호흡을 통하여 소변으로 신장을 통하여 배설됩니다. 

 

물의 기능 

영양소와 노폐물의 운반, 대사 과정의 촉매 역할, 체온 조절, 외부 충격으로부터 내장 기관의 보호 등의 역할을 합니다. 

 

물 마시는 방법과 효과

 

1. 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밤새 몸 속에 축척된 노폐물을 씻어주면서 위의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위장이 나쁜 사람에게는 좋은 약이 됩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은 아침에 발병하기 쉽고 잠자는 동안 땀으로 수분을 잃어 혈액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액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적당량의 물을 마시는 것은 이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2. 식사 30분 전에 물 한 잔 

식사하기 30분 전에 물 한잔을 마시면 위액을 분비시켜서 소화활동을 도와서 식욕을 돋게 합니다. 

 

3. 식사 30분 후에 물 한 잔  

식사를 한 후 30분 후에 물 한잔을 먹게 되면 몸 안에 자연 치유력이 강화되어 어떤 질병도 5~15일이면 완치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모든 음식은 침과 함께 반죽이 되어서 넘어 가면서 위장에서 소화액이 강하게 분비되어 소화를 시킵니다. 

 

4. 물 한 잔으로 이 닦기를 대신합니다

바쁜 생활을 하다보면 음식을 먹고 난 후 이를 닦기가 힘듭니다. 양치질을 하기가 어려울 때 물 한 컵을 마시면 입안 세균 번식을 방지해 줍니다. 음식물 속의 당분이 분해되어 치아 표면에 만들어지는 산을 물이 씻어주기 때문입니다. 

 

5. 하루에 2.5L 이상의 물을 마십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몸에서 수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체내의 수분 함유량을 줄어듭니다.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몸 밖으로 내보는 수분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수분이 올바르게 공급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잘 배설되지 않게 되고, 신진대사도 원활하지 않게 되고 혈액의 농도도 짙어져 뇌경색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탈수증이 되지 않도록 수분을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6. 술 한 잔을 마시기 전에 물 한 잔을 마십니다 

음주 전에 물을 마시면 위나 간장이 보호되고 악취나 숙취가 덜 생기고, 물을 충분히 마셔두면 간장의 부담을 줄여 듭니다. 그리고 술을 마시면은 알코올이 바로 열로 바뀌고 온 몸에 열이 나고 땀 등 수분이 방출되기 때문에 목이 마릅니다. 이때 물을 마시면 알코올이 열로 변하는 과정을 돕고, 물 부족에서 오는 대사 부진을 방지합니다. 

애드

 

7. 스트레스를 물 한 잔으로 푼다 

긴장을 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사람들은 냉수 한 컵을 찾는데 실제로는 차가운 물은 심리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찬 물은 물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섭씨 10~15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심한 천식시 찬물을 마시면 호흡이 편해지고 담도 가라앉습니다.

 

8. 조금씩 천천히 물을 마십니다

나그네가 물을 청하면 버들잎을 띄운 물그릇을 내 놓는 이야기가 있는데 버들잎을 불어가면서 물을 마시라는 의미입니다. 이야기처럼 물은 천천히 마셔야 하는데 물은 단숨에 벌컥벌컥 마시는 것보다는 목에 졸졸 흘려내려 보내듯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과 물 온도 차가 클수록, 목이 마르고 땀을 많이 흘릴수록 천천히 마셔합니다. 찬물을 급히 마시면 식도와 기관지는 수축하게 되어서 식도는 뒤따르는 찬물을 거부하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기도로 들어가 기침을 하면서 숨을 제대로 못 쉴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이나 음료를 빨리 마시면 위에 자극이 되어 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9. 물은 한 번이 아니라 수시로 마십니다

식사를 하는 경우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위에 부담을 주고, 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게 되면은 위가 늘어져 소화도 안되고 속이 더부룩한 증세를 발생하게 합니다. 식사 후 습관적으로 배가 불러질 때까지 물을 마시거나, 물을 너무 많이 마셔서 식사를 못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식사 바로 전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은 위의 소화효소가 묽어져 위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고 식욕이 줄어들고 소화, 흡수가 안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식이요법으로 살을 빼려는 사람에게는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10. 끓인 물보다 생수를 마십니다 

물을 섭씨 100도에서 끓이면 대부분의 세균은 죽지만 물에 있는 용존 산소, 미네랄 등의 성분 또한 파괴합니다. 물을 끓일 수밖에 없을 경우에는 식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1. 감기에 걸리면 물을 마십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볼 때 혈액의 약 85%는 물로 되어 있고, 물을 마시면 30초 후 마신 물이 즉시 혈액의 일부가 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부드러워지고 신진 대사가 좋아져서 독소가 체외로 배출되어서 감기가 빨리 치료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